oracle 10g 버전에서 Oracle EM을 사용해봤다.
사용경험을 간단히 적어본다.
로그인을 하면 첫 화면에 굵직한 항목들이 보인다.
가장 자주보게 될 것 같은 화면은 "데이터베이스 인스턴스(Database Instance)" 화면에 있는 "성능(Performance)" 탭이다.
다음과 같은 그래프를 확인 할 수 있다.
Host 그래프 : 호스트의 CPU 평균부하
Average Active Sessions 그래프 : Active Session의 Wait 상태정보
Instance Disk I/O : Instance에서 사용중인 Disk I/O 상태
Instance Throughput : Instance Throughput 상태
Active Sessions 그래프에서 가장 많은 면적을 차지하는 CPU Used 항목을 선택하면 상세정보를 보여준다. 시간대 별로 Top SQL과 Top Session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.
Average Active Sessions 그래프를 보여주는 화면에서 ADDM을 사용할 수 있다.
Run ADDM Now 버튼을 누르고 다시 확인 버튼을 누르면 Average Active Sessions 그래프의 특정 시간대를 선택할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난다. 특정 시간대를 선택하면 하단의 Performance Analysis 창에 성능문제 요소와 각 요소별 영향도와 권장 사항을 요약하여 보여준다.
Performance Analysis 창에서 영향(Impact)가 높은 항목을 선택하면 세부 정보 화면이 나타난다. 세부정보 화면에서는 권장사항을 확인 할 수 있다. "모든 세부 정보 표시(Show All Details)를 선택하고 그 중 이익률(Benefit)이 가장 높은 항목의 "지금 권고자 실행(Run Advisor Now)를 클릭한다. "SQL 튜닝 권고자 일정잡기(Schedule SQL Turning Advisor)" 버튼을 클릭하여 원하는 시점에 시작할 수 있게 설정할 수 있다.
일정시간이 지나면 Recommendations 화면이 나타난다.
이 화면에서 View Recommendations 버튼을 클릭하여 SQL 튜닝 결과를 확인한다. 튜닝 결과 새로운 실행계획과 Benefit이 %로 나타난다. 튜닝된 실행계획은 기존 실행계획과 비교할 수 있다.
해당 화면에서 Implement 버튼을 클릭하면 튜닝된 실행계획을 적용시킨다.
(실제로 Implement 버튼을 클릭해 튜닝된 실행계획을 적용시켜 보지는 못했다-_-;)
댓글 없음:
댓글 쓰기